원자력, 국민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 1. 원자력과 소통
2012.09.06. 1. 원자력과 소통. 원자력문화재단 ‘소통(疏通)’이란 단어가 넘친다. 정부, 기업, 학교 등 조직의 특성과 업무 영역에 상관없이 ‘소통’이 넘친다. 가히 소통의 시대라 할만하다. 소통은...
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 프로그래머와 인문사회과학
2017.03.29. 4차산업혁명 주인공 ‘코딩과 인문학’. 한경비즈니스 조직관리론의 역사가 된 MIT 슬론 경영대학원의 맥그리거(Douglas McGregor)의 X-Y 이론은 지금도 인간 유형에 대한 중요한 쟁점을 제공한다. 그 유명한...
개인-매스 미디어와 선거
2012.04.18. [디지털 산책] 개인-매스 미디어와 선거. 디지털타임스 4월 11일 총선이 끝났다. 총선에 대한 많은 분석을 하지만 디지털 시대에 정치 분석 못지않게 중요한 분석대상이 바로 미디어이다. 이렇게 광범위하게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코더가 만드는 미래
2013.12.11. [디지털산책] 코더가 만드는 미래. 디지털타임스 2011년 3월. 새롭게 출시되는 아이패드 2를 소개하며 발표의 마지막에 남긴 스티브 잡스의 기념비적인 명언은 이제 일반인에게도 익숙하다. “테크놀로지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SNS와 유언비어 그리고 불신
2014.05.07. [디지털산책] SNS 유언비어 줄이려면. 디지털타임스 4월에서 5월로 달이 바뀌면서 잔인한 4월은 5월마저 삼켜버렸다. 세월호 사건은 우리 사회의 집단적 우울증과 트라우마를 가져오며 언제 끝날지 모르는 지리한 절망의 경험을...
데이터가 만드는 미래
2014.07.07. [디지털산책] 데이터가 만드는 미래. 디지털타임스 월드컵 시즌에 축구와 더불어 축구와 관련된 데이터 분석 또한 화제다. 독일 축구대표팀은 글로벌 기업용 소프트웨어 기업인 SAP와 협업해 SAP 매치 인사이트(Match...
ICT와 국민건강
2014.12.01. [디지털산책] ICT와 국민건강. 디지털타임스 모바일 디바이스와 함께 앱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콘텐츠는 지금도 그렇지만 향후 발전 가능성이 가장 큰 비즈니스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고 모바일 콘텐츠 가운데 모바일 헬스케어는...
실감미디어와 사용자 경험
2015.02.23. [디지털산책] 실감미디어와 `사용자 경험`. 디지털타임스 실감미디어란 사실감, 현장감, 몰입감 등을 극대화하는 미디어를 뜻한다. 용어 그대로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실제로 느껴지는 것과 같은 경험을 가능하게 만드는 미디어란...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이용의 변화
2015.07.01 성큼 다가온 모바일 TV 전성시대. 신문과 방송 매주 토요일 밤 11시 15분에 방영하는 MBC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하 마리텔)’이 인기다. ‘아프리카 TV’와 같은 개인방송 포맷을 지상파 방송에 적용한 최초의 사례인데,...
사물인터넷 활성화의 걸림돌
2015.06.17. [디지털산책] 사물인터넷 활성화의 걸림돌. 디지털타임스 지난 11일, 한국경제연구원 주최로 ‘디지털 시대의 기술융합정책’에 관한 세미나가 열렸다. 필자는 ‘사물인터넷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는데, 필자의...